안녕하세요, 챗대리입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구글의 혁신적인 '에이전트스페이스' 출시부터 OpenAI의 신모델 발표, 그리고 클로드의 구글 앱 통합 기능까지 다양한 AI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콘텐츠]

위클리 Ai트렌드:
- 승자는 결국 구글? '에이전트스페이스', AI경쟁 종지부 찍나
- 숨 돌릴 틈 없는 OpenAI의 신모델 폭격.. 무엇이 달라졌을까?

위클리 Ai활용팁:
- 클로드 구글 앱 통합 기능 활용해보기


위클리 Ai트렌드

승자는 결국 구글? '에이전트스페이스', AI경쟁 종지부 찍나

구글의 Agentspace내 에이전트 갤러리

얼마 전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행사에서 발표된 에이전트 스페이스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에이전트스페이스'는 쉽게 말해 다양한 AI 비서들이 한 공간에서 함께 일하는 디지털 사무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 계획을 세울 때 항공권 예약은 항공사 예약 전문 AI가, 호텔 예약은 숙박 전문 AI가, 현지 맛집 정보는 음식 전문 AI가 각각 처리하되 이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완벽한 여행 계획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구체적인 활용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

사례 1 - 은행 고객 관리 매니저가 고객 포트폴리오를 분석하는 상황

  • 내 고객들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해달라고 요청하면, 원드라이브, 세일즈포스와 같은 소스에 접속하여 고객의 포트폴리오를 알아서 요약해줍니다.
  • 고객들의 미래 기회를 식별할 수 있는 AI에이전트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하면, 포트폴리오를 검토하고, 분석하고, 웹검색 결과까지 종합해 요약하는 에이전트 생성해줍니다.
  • Cash Flow Agent를 호출해 향후 3분기의 고객의 자금 흐름과 유동성을 계산해달라고 요청하였더니, 시계열 예측을 통해 3개월 자금 흐름 분석 진행해줍니다.
  •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CEO에게 미팅요청 메일 초안을 작성해달라고 요청했더니, Outlook을 호출해 메일 작성해줍니다. Outlook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바로 메일 전송 가능합니다.

사례 2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채용하기

  • 직무기술서를 첨부하고 적합한 후보자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더니, 후보자 추천에 특화된 Sourcing Agent를 호출해 적한 후보자 리스트 나열해줍니다.
  • 취합된 후보자에게 인터뷰 제안을 보내달라고 요청하면 AI에이전트가 이를 자동으로 처리해줍니다.
  • 2주뒤 에이전트스페이스에 접속해 Get Update를 입력하면, 인터뷰 통과자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통과된 후보자들에게 백그라운드 체크를 해달라고 요청하면, 백그라운드 체크 에이전트를 호출하여 후보자의 평판 조회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조회가 끝나는 2일뒤에 알림 보내주겠다고 하며 할 일로 등록해둡니다.

위 사례에서 보이듯, 작업에 가장 적합한 에이전트를 시스템이 알아서 호출하여 작업을 수행한다는 것이 흥미로운데요.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A2A(에이전트 간) 프로토콜'입니다. MCP가 AI와 다른 앱들 간의 통신 방식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듯, A2A는 AI에이전트와 다른 AI에이전트간의 통신을 원활하게 해주어 내 작업에 적합한 AI에이전트를 입맛대로 골라 쓸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이제 정보를 찾을 때 '구글에 검색하는 것'보다 '챗GPT에게 물어보는 것'이 더 편한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꼼꼼히 여러 웹사이트를 찾아보고 정보를 조합하는 대신, AI에게 '내일 서울 날씨 어때?' '주말에 볼만한 영화 추천해줘' 같은 질문을 던지는 게 더 빠르고 편리하니까요.

구글의 에이전트스페이스는 이런 변화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킵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때 구글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대신, 에이전트스페이스에 '다음 달 제주도 3박 4일 가족여행 계획 짜줘'라고 요청하면, 시스템이 알아서 여행사 에이전트, 항공 에이전트, 숙박 에이전트를 불러 완벽한 계획을 세워줄 수 있게 되는 거죠.

마치 개인 비서가 여러 전문가에게 연락해 일을 처리하듯, 디지털 세상에서도 하나의 창구(에이전트스페이스)를 통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미 50개 이상의 기업들(세일즈포스, 딜로이트, 액센츄어, 오라클 등)과 A2A 프로토콜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혀 에이전트스페이스가 미래의 '구글'같은 역할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출처 (1,2)


숨 돌릴 틈 없는 OpenAI의 신모델 폭격.. 무엇이 달라졌을까?

OpenAI가 o3와 o4미니라는 새로운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 o3 : 기존의 o1을 대체함
  • o4-mini : 기존의 o3-mini를 대체
  • 특이사항 : 추론 모델에서 챗GPT내의 모든 도구 사용 가능 (코드 인터프리터, 데이터분석, 이미지 분석 등)

새 모델 o3가 가진 가장 혁신적인 특징은 '도구 호출(Tool Use)' 능력입니다. 이전 o1모델은 머릿속에서만 생각했다면, O3는 마치 우리가 계산기나 지도 앱을 사용하듯 실제 도구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예를 들어, 3가 복잡한 수학 문제를 만났을 때 "음... 이건 계산이 필요하겠는데?"라고 판단해 자동으로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실행하고,

사용자가 거꾸로 된 이미지를 보여주면 "이 이미지는 똑바로 세워 처리할 필요가 있겠군"이라고 판단해 이미지 처리 도구를 호출하는 식이죠.

OpenAI가 공개한 실제 사례를 보면, 사용자가 "내 관심사에 맞는 최신 뉴스를 알려줘"라고 요청했을 때 O3는:

  1. 사용자의 메모리에 접근해 관심사를 파악하는 도구 호출
  2. 웹 검색 도구를 호출해 관련 뉴스 수집
  3. 데이터 처리 도구로 정보 정리
  4. 시각화 도구로 도표 생성

이 모든 과정을 알아서 필요한 도구를 호출하여 자동으로 수행하며, 결과만 깔끔하게 보여줍니다.

OpenAI에서 공개한 뉴스 요약 사례 (도표와 흥미로운 사실 함께 요약)

특히 놀라운 점은 O3가 하나의 질문에 최대 600번까지 연속으로 도구를 호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복잡한 코드 디버깅이나 데이터 분석처럼 여러 단계가 필요한 작업에서 인간 전문가처럼 작동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OpenAI의 테스트에서는 실제로 O3가 회사의 복잡한 코드베이스를 개발자보다 더 잘 탐색했으며, 응축 물질 물리학의 미해결 정리를 증명하는 데도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o3와 o4mini의 수학 능력 벤치마크
o3와 o4mini의 코딩능력 벤치마크

앞으로는 이런 추론 모델을 활용하여, 단순한 질의응답을 넘어 실제 전문가 수준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출처



위클리 Ai활용법

클로드에서 구글 앱 통합 기능 활용해보기

클로드 AI에서 신규로 구글 앱을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클로드 유료 사용자만 이용 가능) 이 기능을 활용하면 내 지메일, 구글 캘린더에 접속하여 정보를 받아 올 수 있는데요. 제가 테스트해 본 과정을 공유합니다 :

  1. 클로드 채팅창에서 "앱 연결"을 누릅니다.
  1. 연결하고 싶은 앱 옆의 '연결'을 클릭합니다.
  1. 인증을 완료하고 권한 설정에서 '체크박스를 모두 체크'해 주어 권한 승인을 마칩니다.
  1. "내 구글 캘린더를 보고 이번주 일정 요약해서 말해줘"라고 요청해보았습니다.
  1. 이번주 일정을 모두 찾아서 나열해주었습니다.
  1. 같은 식으로 Gmail을 연결한 뒤, " 내 지메일에서 편집장님에게 온 최근 메일에 답장 초안 작성해줘"라고 요청해보았습니​다.

특정 메일을 찾아서, 그에 대한 답장을 작성하는 것까지 모두 Gmail로 이동할 필요없이 쉽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
이메일 발송이나 초안 저장하기와 같은 기능은 클로드 안에서 수행할 수 없습니다. (보안 상 제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구글 드라이브, Github까지 연동 가능하니, 클로드 유료 사용자 분들은 테스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클리 한줄 뉴스

“너무 흥분돼 새벽에 깨는 날, 바로 오늘”...모든 대화내용 기억하게 됐다는 챗GPT- 챗GPT의 메모리 기능이 강화되어, 이제 챗GPT는 이전의 모든 대화 내용을 기억해 더 개인화되고 자연스러운 답변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유료 사용자 우선 제공)

오픈AI, 코딩 강화한 개발자용 'GPT-4.1' API 출시 - 오픈AI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모델 'GPT-4.1'을 API로 출시했습니다. 특히 코딩 수행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구글, 제미니에 비디오 기능 출시(유튜브영상) - Gemini Advanced 사용자는 이제 Veo 2 모델을 사용하여 고해상도 8초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광고) 강의 오픈 "CS담당자를 위한 노코드 AI업무 자동화 with Make"

Make를 통해 고객문의 자동화를 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제 책 <따라하면 바로되는 AI마케팅 자동화>내 CS파트의 내용을 영상화 + 보강한 내용으로 강의를 통해 CS자동화 플로우를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혜택 :

  • 무제한 온라인 수강
  • 실무 템플릿 제공
  • 수료 특전 : 100% 완강시 다른 강의 하나도 무료 수강

런칭 기념 50% 할인받고 수강하기 👇
https://class.modulabs.co.kr/courses/1372?p_type=b2c


그 밖의 챗대리 강의와 책 소개 :

강의:
- 클릭을 부르는 AI광고 이미지 제작 입문
- SNS 광고배너 100개 한 번에 만들기
- Claude로 끝내는 상세페이지 AI 자동화
- 실전 사례로 배우는 Make 자동화의 모든 것 (대기자 모집중)

책 :
- 따라하면 바로되는 AI 마케팅 자동화


이번 주 Ai트렌드와 활용팁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 다시 만나요!
챗대리 드림

AI를 활용한 다양한 자동화 방법을 공유하는 오픈채팅방을 운영중입니다.
더 많은 활용법과 AI트렌드를 가까이서 접하고 싶다면 참여해주세요👇


기고 및 협업 문의 chatdaeri@gmail.com